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좋은 오메가3 고르는법, 바디닥터스 vs 뉴트리코어 오메가3 비교(1)

by 꽃아재 2020. 10. 4.
728x90
반응형

 

좋은 오메가3 고르는법, 바디닥터스 vs 뉴트리코어 오메가3 비교(1)

오메가3는 알파 리놀렌산, DHA, EPA 같은 여러 종류의 불포화지방산을 일컫는 말입니다.

혈액 응고를 막는 기능이 있고 콜레스테롤 농도를 저하시켜 심혈관질환, 중풍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각종 불필요한 염증들을 억제해주며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소장의 염증, 류마티스 관절염 등에 효과를 보안하고 합니다.

 

DHA는 뇌로 직접 들어가는 몇 안 되는 영양소 중 하나로 기억력과 학습력을 높여주고 아이들의 뇌 발달에 도움을 주며 치매를 예방하기도 합니다.

또한 시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고 간 기능 개선에도 좋습니다.

EPA는 중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수치를 훨씬 강력하게 낮춰주며 혈소판 응집을 억제해 혈액 점도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럼 오메가3를 왜 먹어햐 하나요?

오메가3는 우리 몸의 필수 지방산의 한 종류입니다. 몸 속에서 자체 생산이 되지 않아 직접 섭취를  해 주어야합니다.

 

오메가3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고등어, 연어, 청어, 호두, 멸치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일 일일 섭취량을 챙겨먹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건강기능식품으로 오메가3를 섭취하고 있는 것입니다.

좋은 오메가3 선택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식물성 오메가3 이어야 합니다!

오메가3는 동물성(EPA+DHA)과 식물성(DHA)으로 나눠집니다.

동물성 오메가3는 생선에서 추출하여 EPA와 DHA가 6:4 정도의 비율로 혼합되어 있고 식물성 오메가3는 미세조류에서 추출하고 DHA가 대부분입니다.

 

DHA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장기에서 EPA의 5~30배, 뇌와 망막에서는 EPA의 수백 배 넘게 풍부하게 존재합니다.

그래서 DHA를 많이 먹어야 하고 DHA는 EPA를 쉽게 변환이 되기 때문에 소량인 EPA가 부족하면 그 부분을 DHA가 채울 수 있어 식물성 오메가3를 먹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미세조류에서 추출한 오메가3는 비릿함과 중금속의 위험이 거의 없기 때문에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NCS(저온압착추출 및 저온효소처리) 이어야 합니다!

오메가3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화학용매인 헥산을 사용한 제품이 있습니다.

헥산을 이용한 추출방식은 추출 후 헥산을 100% 분리가 불가능하여 아주 소량이 남아있게 됩니다.

법적으로는 5ppm까지 잔류허용 기준이지만,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헥산이란 아세톤이나 기름때 지울 때 쓰는 솔벤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화학용매 헥산을 사용한 제품이 아닌 저온압착 추출 및 저온 효소처리 공법으로 추출한 NCS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3. RTG형 이어야 합니다!

오메가3는 분자구조에 따라 TG, EE, RTG형으로 나뉘는데 TG형(1세대)은 글리세롤 뼈대에 불포화지방산 1개와 포화지방산 2개로 구성되어 있는 형태로 글리세롤이 흡수는 원활하지만 잡기름(포화지방산)이 많은 단점이 있습니다.

 

EE형(2세대)은 포화지방산은 버리고 에탄올에 단일불포화지방산을 붙인 형태로 포화지방산이 없어 순도는 높지만 글리세롤이 없어 흡수가 원활하지 못하고 알코올이 포함된다는 단점이 있어 임산부는 EE형은 제외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RTG형(3세대)은 TG와 EE형의 단점을 보완한 것인데 글리세롤 뼈대에 불포화지방산 3개로만 이루어진 형태로 흡수율과 순도가 가장 높습니다.

 

가격이 조금 비싸지만 함량이 높고 흡수율이 좋은 RTG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캡슐이 식물성 이어야 합니다!

오메가3는 기름이기 때문에 캡슐 형태로 제품이 나옵니다.

이 캡슐의 원료가 돼지, 소 등의 동물 피부로 만든 젤라틴이 원료입니다.

그래서 식물성 캡슐로 만들어진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오메가3가 열이나 빛, 산소에 쉽게 산패가 되기 때문에 각각의 낱개로 분리되어 포장된 것이 좋습니다.

비린 향을 감추기 위해서 합성착향료나 캡슐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코팅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HPMC, 이산화규소 등도 없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기준을 충족하여 시중에 팔리고 있는 제품들 중에 대표적인 제품 2가지를 비교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디닥터스 VS 뉴트리코어 비교는 다음 편을 참고 바랍니다.

f-azaestory.tistory.com/12

 

좋은 오메가3 선택, 바디닥터스 vs 뉴트리코어 오메가3 비교(2)

좋은 오메가3 선택, 바디닥터스 vs 뉴트리코어 오메가3 비교(2) 전편에 좋은 오메가3 선택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오메가3 선택, 바디닥터스 VS 뉴트리코어 오메가3 비교(1) 좋은 오메가3

f-azaestory.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